바른숨이비인후과
▪ HOME
이비인후과클리닉
이비인후과클리닉
코클리닉
귀클리닉
목클리닉
홈으로 > 이비인후과클리닉 > 목클리닉 > 편도선염
감기 편도선염 목이물감 만성기침 성대질환
편도 아데노이드란?
목안과 코 뒷부분에 위치하며, 외부로부터의 침입물질(세균 등)로부터 일차적으로
우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들이 있습니다. 이 중 크기가 크고 대표적인 것이
편도와 아데노이드입니다.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는 보통 5세 전후까지 점점 커지다가 그 이후에는 작아지게 됩니다.
편도선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세균침범에
의한 자체 감염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감기를 앓을 경우 편도는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져 여러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질환의 증상
목 부위의 통증인 인후통과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오는 연하통, 전신 권태 및 고열이 가장 흔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갑작스런 오한, 고열로 시작되어 두통, 이통, 사지통, 목 부위의 건조감을 느끼며, 그 후 음식을 삼키기 곤란하고 통증을 느끼게 되며 때로는 언어 장애를 일으키고 입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급성편도염의 경우 몸살과 고열을 동반한 전신무력감과 침 삼키기도 힘들 정도의 목통증으로 결석이나 결근 등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합니다.
급성기에 아래와 같은 편도 표면의 흰색 위막을 다 제거하고 편도에 직접 염증 주사를 맞으면 회복이 아주 빠르며 만성 편도비대를 예방하여 편도 수술 가능성도 낮아집니다.
만성 편도염은 급성이 자주 반복되는 경우로 목에 뭔가 걸려 있는 것 같은 이물감과 함께 가래를 뱉을 때 악취가 나는 노랗고 좁쌀 모양의 덩어리(편도결석)가 나옵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의 진단
유소아의 경우 아래의 증상들이 있는 경우에는 합병증 예방, 성장 및 발달지연, 안면기형등을 예방하기 위해 조기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1년에 3회 이사의 편도염이 재발하는 경우 중이염, 부비동염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 호흡곤란이 있거나,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는 경우
코골이가 심하거나, 수면무호흡증상이 있는 경우 낮에 무기력하거나, 졸음이 많아 일상생활이나 학업에 지장을 주는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며 매우 산만한 경우
숨소리가 거칠면서 입으로 숨쉬는 경우 또래의 비하여 몸이 작거나 야뇨증이 지속되는 경우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
편도 및 아데노이드의 치료
일반적 치료로는 휴식, 충분한 수분섭취와 부드러운 음식을 먹게하고 따뜻한 생리 식염수로 가글링을 합니다. 열과 전신권태가 48~72시간 지속되면 항생제 사용의 충분한 이유가 되며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24~48시간 계속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아이스팩 마사지, 진통소염제 등을 사용합니다.

급성편도염은 일반적인 감기와 같이 느낄 수 있으나, 고열이 나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심하며 근육통과 전신권태가 심하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 절제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는 편도선 비대에 의한 호흡곤란이나 연하장애가 있는 경우, 편도 주위의 농양, 편도 종양이 의심이 가는 경우 등입니다. 적당한 나이는 만 3~4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성 염증이 가라앉은지 2~3주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숨이비인후과의원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강서로 385 우성에스비타워 6층(마곡동 794-1) / 대표 : 김희주 / 사업자번호 : 540-99-00424 / 대표전화 : 02-3661-9110
COPYRIGHT(C) 2018 Right Breath ENT Cilnic. ALL RIGHTS RESERVED.